존경하는 한국광고PR실학회 회원 여러분께.
아시는 바와 같이 저희 학회에서 발간하는 ‘광고PR실학연구’는 다양한 유형의 논문(실증적 논문, 탐색적 논문, 개념적 논문, 실무적 논문)을 게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광고PR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롭고 도전적인 연구주제의 개진 및 이에 대한 학계와 업계의 논의를 촉진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5월 28일(금)~29일(토)에 개최되는 ‘춘계 학술대회’ 발표와 ‘광고PR실학연구’ 14-3호(8월 말 발간) 투고를 연계해 진행하고자 합니다.
희망하시는 회원께서는 아래와 같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신청 논문 유형: 개념적 논문 or 실무적 논문 >
개념적 논문
광고, 홍보,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기존 개념들 및 이론들에 대한 재해석 또는 연결관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현상의 이해에 필요한 새로운 개념 또는 이론을 제시하는 논문
▷ 주요 심사항목
1) 연구주제의 광고PR 관련성
2) 제시된 개념 및 이론의 시의성 및 중요성
3) 논리 전개의 타당성
4) 관련 문헌연구의 충실한 반영
5) 연구결과에 대한 깊이있는 논의
6) 연구주제의 독창성
실무적 논문
광고, 홍보,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현업의 새로운 시도를 소개하는 동시에 결과에 대한 학술적 논의 및 해석에 필요한 연구문제를 제시함으로써 후속연구를 촉발하는 논문
▷ 주요 심사항목
1) 연구주제의 광고PR 실무적 의의
2) 연구주제의 시의성 및 중요성
3) 제시된 사례 또는 자료분석의 구체성
4) 연구배경에 대한 충실한 설명
5) 연구결과에 대한 깊이있는 논의
6) 연구주제의 독창성
참고) ‘개념적 논문’ 및 ‘실무적 논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광고PR실학연구’에 게재되었던 기존 논문들 중 각 유형에 해당하는 샘플 논문들을 첨부합니다. 투고하실 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일정 >
1. 발표 및 투고 연계 신청서 제출 마감 | 3월 26일
*첨부파일 작성해 이메일(adsilhak@naver.com)로 제출
2. 논문제출 마감 | 4월 26일
*광고PR실학연구 온라인 투고 시스템(http://adpr.jams.or.kr)으로 제출
3. 1차 심사결과 연락 | 4월 30일
*1차 심사는 편집위원회에서 약식으로 위의 ‘주요 심사항목’ 적합 여부만 판정
*적합 판정 여부와 관계없이 학술대회 발표
*적합 판정 논문에 한해서만 2차 심사 진행
*2차 심사는 일반적인 경우와 마찬가지로 세 분의 심사위원이 심사.
단, 학술대회 발표 연계를 고려해 ‘수정 후 재심사’ 판정 없이
1) 무수정 게재
2) 부분수정 후 게재 or 3) 게재불가로만 판정
4. 학술대회 발표 | 5월 28일
5. 2차 심사결과 연락 | 5월 31일
6. ‘무수정 게재’ or ‘부분수정 후 게재’ 판정 논문의 경우 ‘광고PR실학연구’ 14-3호 게재(8월 31일) |